인하대학교 생활관
관생생활수칙Dormitory rule
관생생활수칙

제1조 (명칭 및 목적)

  • 1. 이 수칙은 인하대학교 생활관 관생생활수칙 (이하"수칙"이라 한다) 이라 한다.
  • 2. 이 수칙은 생활관 내에서의 명랑한 생활을 도모하고 학문연구와 교양 함양을 위하여 관생들에게 원만한 공동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.

제2조 (생활시간표)

  • 관생들은 아래의 생활시간을 준수하여야 한다.
구 분 시 간
조식 07 : 30 ~ 09 : 20
중식 11 : 30 ~ 13 : 30
석식 17 : 30 ~ 19 : 30
일일점검 24 : 00
폐문 / 개문 24 : 00 / 05 : 00

제3조 (일일 점검)

  • 1. 일일점검은 매일 24:00에 각자의 관생실에서 받는다.
  • 2. 일일점검은 층장 및 생활관리 조교 책임 하에 실시한다.
  • 3. 일일점검에 불응하는 자는 무단외박한 자로 간주하여 벌점이 부과된다.
  • 4. 일일점검은 다음 사항을 점검 또는 지도한다.
  • 가) 인원점검   나) 환경점검   다) 일일 지시사항   라) 기타 사내 유의사항 점검

제4조 (식사)

  • 1. 주중 중식 및 토요일ㆍ공휴일에 매식을 원하는 관생은 중앙휴게실 매점에서 식권을 구입하여 이용한다.
  • 2. 식당 출입 시는 단정한 복장을 해야 하며, 식당의 집기 및 식기를 식당 이외의 장소로 이동을 금한다.

제5조 (공용물 사용)

  • 1. 관생의 과실로 인한 화재 및 기타 요인에 의한 공용물의 파손 및 손실 시에는 개인이 변상하여야 한다.
  • 2. 허가 없이 관내의 모든 비품 이동을 금한다.
  • 3. 관생은 배정된 방을 자의적으로 변경할 수 없다.
  • (다만, 부득이한 경우 관장의 허가를 득하여 변경할 수 있다.)
  • 4. 일체의 전열기구(전기장판, TV, 난로, 다리미, 커피포트 등) 사용을 금한다.

제6조 (외박)

  • 1. 평일(월∼목)외박은 원칙적으로 허용되지 않으며, 부득이한 사정이 있을 경우에는 관장의 승인을 얻어 실시한다.
  • 2. 외박 절차는 생활관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(외박신고 및 조회란) 해당사항을 기재한 후 실시한다.
  • (당일 오후 22:00까지 신청 가능)
  • 3. 무단 외박자는 벌점부과 대상이 된다.(다만 본인 입원 및 직계가족의 상과 같은 특별한 경우에 한하여 증빙자료 제출 시 예외로 하며 증빙자료는 행정실로 제출해야 한다.)
  • 4. 정당한 사유 없이 1주일 이상 귀관하지 않으면 퇴사하는 자로 간주한다.

제7조 (면회)

  • 면회 절차는 다음과 같다
  • 1. 면회시간은 09:00 ~ 21:00까지 한다.
  • 2. 관생 면회신청자는 당직실에서 기록부를 작성한 후 지정 장소에서 면회를 해야 하며, 관생실 출입을 금한다.
  • (다만, 가족이 방문하였을 경우 행정팀 또는 당직조교의 허가를 받아 관생실 출입을 할 수 있다.)

제8조 (보건 및 위생)

  • 1. 관생은 공동생활에서 요구되는 질병 예방 및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여야 한다.
  • 2. 질병이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즉시 치료하여야 한다.
  • 3. 항상 실내외의 청결을 유지하고 관물을 정돈해야 한다.

제9조 (관내 생활 및 예절)

  • 1. 관생은 교직원 및 관생 간에 예의바르게 행동해야 한다.
  • 2. 잠옷 또는 내의 차림으로 관생실 밖의 통행을 삼간다.
  • 3. 관내 음주 및 건물 내에서의 흡연을 금한다.
  • 4. 모든 공지사항은 관내 게시판 및 생활관홈페이지 게시판을 통하여 전달한다.
  • 5. 허가 없이 타 관생실의 출입을 금한다.

제10조 (소지품 보관)

  • 관생들은 현금을 가급적 금융기관에 예치토록 하며, 개인이 소지한 귀중품이나 물건의 분실에 대해서는 본인이 책임을 진다.

제11조 (택배 도착 확인 및 수령)

  • 택배 도착 확인 및 수령은 아래 시간을 필히 준수할 것
구 분 택배 수령 시간
오전 08 : 00 ~ 08 : 30
오후 18 : 00 ~ 18 : 30
야간 22 : 00 ~ 22 : 30

제12조 (징계)

  • 다음 사항을 위반 시 즉시퇴사(입사제한) 및 벌점을 받게 된다.
  • 1. 즉시 퇴사 및 입사 제한
    • 1) 교직원, 생활관리 조교 및 근무자의 지도에 불응하거나 불손한 언행을 한 자
    • 2) 벌점이 3점 이상인 자
    • 3) 관내 흡연자
    • 4) 학칙위반으로 징계를 받거나 휴학한 자
    • 5) 학교 등록 미필자
    • 6) 관장의 허락 없이 관생실을 자의로 이동한 자
    • 7) 법정전염병 환자
    • 8) 외부인을 무단으로 관내 출입시키거나 숙박시킨 자
    • 9) 출입금지 구역을 출입한 자
    • 10) 교내 인터넷을 이용하여 불법자료 및 음란물 동영상을 유포하거나 상업적인 목적으로 이용한 자
    • 11)폭력 및 폭행을 범한 자
    • 12)남의 물건을 허락 없이 사용하거나 가져간 자
    • 13) 입사제한 징계대상자 중 사안의 경중에 따라 학기 단위의 입사제한을 할 수 있다.
    • 14) 기타 공동생활을 영위하는 데 부적당하다고 인정되는 자
  • 2. 벌점 1점자
    • 1) 무단 외박한 자
    • 2) 관내 비품 및 시설물을 임의로 변경한 자
    • 3) 위험물 반입 및 전열기 사용 자(녹음기, 드라이기, 면도기 제외)
    • 4) 24:00 ~ 05:00 출입자
    • 5) 열쇠 2회 대여자 및 1회 회수자(0.5점 부여)
    • 6) 기타 관내의 기초 질서를 문란케 한 자
  • 3. 벌점 2점자
    • 1) 열쇠를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임의로 복사한 자
    • 2) 관내 주류 반입 및 음주 자
    • 3) 관내 건물의 무단점유 및 기물 파손 행위 자
    • 4) 무단유인물 배포 및 부착, 관내 활동과 무관한 단체 활동을 한 자
    • 5) 도박행위 및 장소를 제공한 자
    • 6) 정보통신망 이용내규를 위반한 자

제13조 (포상)

  • 관장이 인정하는 아래 해당자에 대해서는 상점1점을 부과한다.
    • 1) 각종 행사에 성실히 참여한 자
    • 2) 관내 근로봉사에 참여한 자
    • 3) 선행 자

제14조 (퇴사)

  • 1. 만기퇴사
    • 1) 지급받은 비품 (열쇠, 열쇠고리, 침대카바 등)은 정확히 반납 한 후 개인의 물품을 모두 소지하고 퇴사절차에 따라 퇴사해야 한다.
    • ※ 비품보증금 및 특별보증금(해당자)은 퇴사 후 3주 이내에 개인 계좌로 송금
  • 2. 중도퇴사
    • 1) 퇴사를 원하는 자는 퇴사신고서(소정서식)를 제출하여 관장의 허락을 얻어야 한다.
    • 2) 퇴사 시에는 열쇠, 열쇠고리, 침대카바 등 지급품 일체를 정확히 반납하고 퇴사에 따르는 절차를 밟아야 하며, 개인소유 물품의 반출 및 반입은 관계자의 확인을 받아야 한다.
    • 3) 학기중 생활관비 반환
      • ① 관리비 : 퇴사 달을 제외하고 잔여일수 만큼 반환
      • ② 식 대 : 퇴사 달 퇴사 주를 제외하고 잔여일수 만큼 반환
      • ③ 비품보증금 : 비품분실 및 파손이 없을 경우 전액 반환
        (단, 비품파손 시 보증금에서 공제 후 차액 반환 및 추가비용 발생 시 관생 부담)
      • ④ 관생회비 : 생활관 운영 입사일 기준 이후 퇴사자 환불 없음
      • ⑤ 방학 중 생활관비 반환
        - 단기 2주, 장기4주 이내 퇴사 신청자에 한해 잔여일수 생활관비 반환
        (단, 반환기간 이후 비품보증금만 반환)
    • 4) 상기 절차를 밟지 않고 퇴사한 경우는 무단퇴사로 간주하여, 생활관비 일체를 환불받을 수 없고 재입사를 허락하지 않는다.
    • ※ 환불금(잔여분)은 퇴사 후 2주 이내에 개인계좌로 송부

제15조 (일반 준수 사항)

  • 1. TV시청은 23:50 까지로 하며 24:00 이후에는 타 관생실을 방문할 수 없다.
  • 2. 쓰레기는 반드시 종류별로 분류하여 폐기하여야 한다.
  • 3. 관생은 생활관 내에 자동차를 주차할 수 없다. 다만, 이륜차와 자전거는 예외로 하되 반드시 등록 후 지정된 장소에 주차해야 한다.

제16조 (벌점 적용기간)

  • 1. 벌점은 학기 및 방학중으로 구분하여 관리한다.
  • 2. 관생은 벌점 부과 사항을 수시로 확인하고 이의가 있을 경우에는 조속히 행정실 또는 당직실로 문의해야 한다.

부 칙

  • 1. 이 수칙은 2000. 8. 28일부터 시행한다.
  • 2. 이 개정 수칙은 2002. 3. 1일부터 시행한다.
  • 3. 이 개정 수칙은 2004. 8. 26일부터 시행한다.
  • 4. 이 개정 수칙은 2006. 2. 23일부터 시행한다.
  • 5. 이 개정 수칙은 2009. 2. 27일부터 시행한다.
  • 6. 이 개정 수칙은 2009. 5. 19일부터 시행한다.
  • 7. 이 개정 수칙은 2010. 10.25일부터 시행한다.
  • 8. 이 개정 수칙은 2011. 5. 30일부터 시행한다.
  • 9. 이 개정 수칙은 2012. 9. 24일부터 시행한다.
  • 10. 이 개정 수칙은 2013.10. 1일부터 시행한다.
  • 11. 이 개정 수칙은 2014. 1. 1일부터 시행한다.
  • 12. 이 개정 수칙은 2016.12.19.일부터 시행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