인하대학교 생활관
운영규정
생활관 운영규정
  • 제정 : 2000. 12. 1.
  • 개정 : 2009.   3. 1.

제1장 총 칙

  • 제1조 (목적) 이 규정은 인하대학교(이하 "본 대학교"라 한다) 부속 생활관의 관리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. 다만, 게스트하우스 운영에 관한 사항은 별도로 정한다.
  • 제2조 (명칭) 본 대학교의 제1생활관은 웅비재(雄飛齋) 제2생활관은 비룡재(飛龍齊)라고 명명한다.
  • 제3조 (개관기간) 생활관의 개관기간은 매학기 본 대학교의 학사일정에 의한 수업기간을 원칙으로 한다.
  • 제4조 (시설의 이용) 생활관 시설의 이용은 관생으로 제한함을 원칙으로 한다. 다만, 목적이 타당하고 생활관 관리에 지장이 없는 경우에는 해당부서에서 관장의 협조를 득한 후 총장의 승인을 얻어 관생이 아닌 자에게도 일정기간 이용을 허가할 수 있다.

제2장 조 직

  • 제3장 운영위원회제5조 (조직) 생활관의 기본 조직 및 구성원의 임명에 관한 사항은 본 대학교의 직제가 정하는 바에 따른다. 다만, 관장은 총장의 승인을 얻어 필요한 인력을 자체적으로 임명할 수 있다.
  • 제6조 (관장) 관장은 소속 직원을 지휘ㆍ감독하고 관생의 생활을 지도하며 생활관의 관리운영에 관한 사항을 통할한다.
  • 제7조 (부관장) 부관장은 소속 직원과 함께 생활관의 행정업무와 시설관리에 관한 실무를 총괄한다.
  • 제8조 (운영위원회) 생활관의 합리적인 운영을 위한 기본방침과 중요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생활관운영위원회(이하 "위원회"라 한다)를 둔다.
  • 제9조 (구성)
    • ① 위원회의 위원은 생활관장, 기획부처장, 정보통신부처장, 학생지원팀장, 총무팀장, 입학관리팀장. 대학원행정실장, 생활관부관장으로 구성한다
    • ② 위원장은 관장으로 하며, 회의를 소집하고 주재한다.
    • ③ 위원회의 사무처리를 위하여 생활관행정직원을 간사로 둔다.
  • 제10조 (임기) 위원장 및 당연직 위원의 임기는 보직기간으로 한다.
  • 제11조 (기능) 위원회는 다음 각호의 사항을 심의한다.
    • 1. 생활관의 기본운영 계획에 관한 사항
    • 2. 생활관의 운영에 따른 규정류에 관한 사항
    • 3. 생활관의 예산 및 결산에 관한 사항
    • 4. 관생 납부금의 책정에 관한 사항
    • 5. 기타 생활관 운영에 필요한 주요사항
  • 제12조 (회의)
    • ① 위원회의 정기회의는 매학기 시작전에 개최함을 원칙으로 하며,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임시회의를 개최할 수 있다.
    • ②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

제3장 운영위원회

  • 제8조 (운영위원회) 생활관의 합리적인 운영을 위한 기본방침과 중요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생활관운영위원회(이하 "위원회"라 한다)를 둔다.
  • 제9조 (구성)
    • ① 위원회의 위원은 생활관장, 기획부처장, 정보통신부처장, 학생지원팀장, 총무팀장, 입학관리팀장. 대학원행정실장, 생활관부관장으로 구성한다.
    • ② 위원장은 관장으로 하며, 회의를 소집하고 주재한다.
    • ③ 위원회의 사무처리를 위하여 생활관행정직원을 간사로 둔다.
  • 제10조 (임기) 위원장 및 당연직 위원의 임기는 보직기간으로 한다.
  • 제11조 (기능) 위원회는 다음 각호의 사항을 심의한다.
    • 1. 생활관의 기본운영 계획에 관한 사항
    • 2. 생활관의 운영에 따른 규정류에 관한 사항
    • 3. 생활관의 예산 및 결산에 관한 사항
    • 4. 관생 납부금의 책정에 관한 사항
    • 5. 기타 생활관 운영에 필요한 주요사항
  • 제12조 (회의)
    • ① 위원회의 정기회의는 매학기 시작전에 개최함을 원칙으로 하며,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임시회의를 개최할 수 있다.
    • ②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

제4장 입사와 퇴사

  • 제13조 (관생정원) 생활관에 입사하는 관생의 학년별, 학부 및 대학원별 정원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.
  • 제14조 (입사자격 및 선발기준) 생활관에 입사할 수 있는 자는 본 대학교의 재학생 또는 선발 학기 입학(복학)예정자로서 성적이 우수하고 품행이 단정해야 하며 다음 각호의 기준에 의하여 선발한다.
    • 1. 입사자격 심사를 위한 성적기준은 재학생의 경우 직전학기 평점평균을, 신입생의 경우 모집시기 및 전형유형별 입학성적순으로 한다.
    • 2. 입사자격을 갖춘 자 가운데 생활보호대상자 또는 그의 자녀 및 국가유공자(국고학비보조 또는 취업보호자)의 직계 자녀(손), 지체부자유자(수용인원 한도내에서 4등급이상인 자), 국적이 외국인 자는 일정범위 내에서 자격을 선정하여 우선 선발하되 그 자격은 운영내규에서 정한바에 따른다.
    • 3. 기타 통학권 여부의 구분 등 세부적인 기준은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별도로 정한다.
  • 제15조 (입사자격의 제한) 입사지원자중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입사자격을 제한한다.
    • 1. 유기정학이상의 징계를 받은 자
    • 2. 생활관에서 퇴사 처분을 받은 자
    • 3. 법정 전염병 환자 및 보균자
    • 4. 휴학중인 자 및 등록 미필자
    • 5. 졸업학기 이후 등록자(대학원생 제외)
    • 6. 기타 공동생활을 영위하는데 부적당하다고 인정되는 자
  • 제16조 (입사절차)
    • ① 생활관 입사희망자는 매학기 관생모집기간 중에 본 대학교의 홈페이지를 통하여 입사신청을 하여야 한다.
    • ② 관장은 입사희망 서류를 종합하여 제14조의 자격과 기준에 의거 필요한 절차를 거쳐 입사대상자를 선발하고 홈페이지를 통하여 발표한다.
    • ③ 관장은 입사등록기간이 종료된 후 발생할 수 있는 결원 보충을 위하여 입사후보 순위를 정할 수 있다.
  • 제17조 (입사등록)
    • ① 관생으로 선발된 학생은 지정 의료기관의 건강진단서 및 소정의 입사서류를 구비하여 정해진 기간중에 등록절차를 마쳐야 한다.
    • ② 입사등록기간 내에 등록을 하지 아니한 자와 입사기간 내에 입사하지 않는 자는 입사를 포기한 것으로 본다.
  • 제18조 (퇴사조치) 관생으로서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자는 퇴사처분을 할 수 있다.
    • 1. 학칙에 의하여 징계를 받은 자
    • 2. 관생수칙을 위반하거나 관내 질서를 문란하게 한 자
    • 3. 제15조 각호의 입사자격 제한조건에 해당하는 자
  • 제19조 (퇴사신고) 생활관에 입사한 관생이 퇴사하고자 할 때에는 행정팀에 퇴사원을 제출하여야 하며, 퇴사원 제출일로부터 2일이내에 담당직원에게 공용물품의 반납확인을 받은 후 퇴사한다.

제5장 재 정

  • 제20조 (재정)
    • ① 생활관의 운영예산은 관생 부담금 및 기타 수입금으로 한다.
    • ② 생활관의 회계년도는 본 대학교 회계년도에 따른다.
    • ③ 생활관의 물품조달 및 재정운영에 관한 사항은 본 대학교 관련규정을 준용한다.
  • 제21조 (관생 부담금)
    • ① 생활관에 입사하는 관생은 관리운영비, 비품보증금, 관생자치회비, 식비 등 생활관 생활에 필요한 경비를 납부하여야 하며 납부금액, 납부기간 및 납부방법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하여 공지한다.
    • ② 관생 부담금은 매학기 단위로 납부하도록 하며, 비품보증금은 퇴사시 손망실 비품을 확인하여 상계액을 공제하고 3주이내에 온라인으로 환불한다.
  • 제22조 (관리운영비 용도) 관리운영비는 관생이 직접 이용하는 광열비, 소모품비, 공공요금, 위생비, 시설유지관리비, 각종 용역비 및 운영 인력의 인건비등에 충당한다.
  • 제23조 (예산ㆍ결산)
    • ① 관장은 회계년도 개시 30일이전에 당해 학기의 예산편성내역서를 작성하여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기획처 예산팀에 제출한다.
    • ② 관장은 회계년도 종료후 60일이내에 수입 및 지출에 관한 결산서를 작성하여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사무처 재무팀에 제출한다.
  • 제24조 (감사) 총장은 생활관 운영의 적정성과 합리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감사인을 선임하여 내부감사를 시행할 수 있다
  • 제25조 (관생 부담금의 반환) 이미 납부한 사생 부담금은 퇴사를 이유로 반환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, 부득이한 사유가 인정될 경우에는 내규에서 정한 바에 따른다.

제6장 기 타

  • 제26조 (관생자치활동)
    • ① 관장은 관생의 건전한 활동에 도움이 되고 학문연구와 교양함양을 위하여 관생자치조직을 구성하여 운영하게 할 수 있다.
    • ② 관장은 생활관의 질서유지와 합리적 운영 및 관생들의 공동선의 추구를 위하여 위원회의 심의와 필요한 절차를 거쳐 내규와 관생생활수칙 등을 정할 수 있다.
  • 제27조 (관생자치회 조직) 본 대학교의 생활관에는 다음 각호의 활동을 위하여 관생자치회를 두며 이의 운영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.
    • 1. 관내생활의 질서유지 및 환경미화에 관한 사항
    • 2. 관생 친목에 관한 사항
  • 제28조 (기타사항)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아니한 기타사항은 본 대학교의 학칙 및 제규정에 따른다.
  • 부 칙

    • 1. 이 규정은 2000년 12월 1일부터 시행한다.
    • 2. 이 개정규정은 「인하대학교 직제」 및 「사무분장규칙」이 2001년 7월 1일부터 제정ㆍ시행됨에 따라 그에 준하여 2001년 7월 1일부터 시행한다.
    • 3. 이 개정규정은 2001년 10월 10일부터 시행한다.
    • 4. 이 개정규정은 2002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.
    • 5. 이 개정규정은 2005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.
    • 6. 이 개정규정(기숙사 명칭 변경)은 2005년 12월 1일부터 시행한다.
    • 7. 이 개정규정은 2005년 12월 10일부터 시행한다.
    • 8. 이 개정규정(기획부처장을 기획제2부처장으로 변경)은 2006년 8월 1일부터 시행한다.
    • 9. 이 개정규정(생활관 부관장 신설)은 2006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.
    • 10. 이 개정규정(전산정보원을 정보통신처로 명칭 변경)은 2006년 11월 9일부터 시행한다.
    • 11. 이 개정규정은 11월 19일부터 시행한다.
    • 12. 이 개정규정은 「인하대학교 직제」 및 「사무분장규칙」이 개정됨에 따라 그에 준하여 2009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.